2025. 5. 4. 23:10ㆍ카테고리 없음
빅 인겔스(Bjarke Ingels)는 “불가능해 보여도, 재미있고 유쾌하게 해결할 방법은 항상 있다”고 말해요. 그는 현대 건축을 딱딱한 구조물이 아닌, **도시를 즐겁게 바꾸는 도구**로 활용하는 젊은 건축 천재예요.
BIG(Bjarke Ingels Group)의 창립자로서, 그는 덴마크를 넘어 미국, 중동, 아시아에서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성과 지속 가능성을 통합한 미래형 건축**을 펼치고 있어요.
내가 생각했을 때 빅 인겔스는 이 시대에서 가장 ‘이상적이고 유쾌한 현실주의자’예요. 그는 공상과학 같은 아이디어를 현실에 구현하면서도 사람들의 생활을 진짜로 편하게 만들어줘요.
지금부터 그의 삶, 철학, 대표작을 통해 **왜 빅 인겔스가 전 세계 도시 설계의 흐름을 바꾸고 있는지** 찬찬히 살펴볼게요.
빅 인겔스의 생애 🚀
빅 인겔스는 1974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태어났어요. 어릴 땐 만화가가 되고 싶었지만, 건축이 더 넓은 세계를 만들 수 있다고 느껴서 덴마크 왕립예술아카데미에서 건축을 전공했어요.
졸업 후 네덜란드에서 렘 콜하스(OMA) 사무소에서 일하며 국제적 감각과 도시 디자인의 깊이를 배웠고, 2001년엔 **PLOT**이라는 실험적 사무소를 공동 창립했어요. 그 프로젝트들이 세계적 주목을 받으면서 그의 이름이 본격 알려지게 됐죠.
2005년엔 단독 사무소인 BIG(Bjarke Ingels Group)을 설립하면서 창의성과 유쾌함, 실용성과 기술을 통합한 건축을 세계 곳곳에서 펼치기 시작했어요.
그의 프로젝트는 주거, 오피스, 도시계획, 환경시설, 문화공간까지 매우 다양하고, 늘 “지속 가능하면서도 즐거운 도시”라는 철학을 담고 있어요.
지금도 그는 뉴욕, 코펜하겐, 바르셀로나를 오가며 미래 도시를 상상하고 실현하는 중이에요. 다음 파트에서 그의 철학과 건축 언어를 본격적으로 살펴볼게요.
건축 철학과 YES IS MORE 💡
빅 인겔스의 대표 슬로건은 “YES IS MORE”이에요. 이는 모더니즘의 명언인 “LESS IS MORE”를 뒤집은 말로, 그는 “기능과 형태, 즐거움과 지속 가능성은 **모두 YES일 수 있다**”는 입장을 갖고 있어요.
그는 건축을 제한과 타협이 아닌, **창의적 해결책의 연속**이라고 생각해요. 그래서 그의 설계는 늘 유머, 실험, 감각, 실용이 공존하고 있죠. “재밌게 만들되, 의미 있게 작동하게 하라”는 태도예요.
또한 그는 ‘건축은 만인의 것이어야 한다’는 관점을 갖고 있어요. 어려운 철학보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비주얼과 개념의 단순화**로 공공과 대중의 소통을 추구해요. 실제로 그의 건축 철학 책도 **그래픽 노블(만화책)**이에요!
그의 건축은 미래지향적이지만, 항상 현실을 발판 삼아 작동해요. 그래서 이상과 현실의 연결고리를 만들 줄 아는 **실행력 있는 미래주의자**로 평가받아요.
그는 이렇게 말해요. “건축은 문제 해결이 아니라, 더 나은 질문을 만드는 과정이다.”
📘 YES IS MORE 철학 요약표 📊
개념 | 설명 |
---|---|
YES IS MORE | 기능성과 재미, 조형과 실용이 공존할 수 있다는 철학 |
대중소통 | 그래픽 기반 프레젠테이션과 명확한 개념화로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건축 |
지속가능한 미래 | 환경 기술과 공간 사용의 융합을 통해 미래 도시 구현 |
놀이적 사고 | 즐거움, 실험, 유머가 기능 안에 숨겨진 건축 언어 |
지속가능성과 조형 실험 🌱
빅 인겔스는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복잡한 기술로만 풀지 않아요. 그는 **건물 자체가 하나의 생태 시스템**이 되도록 설계하죠. 대표적으로 열, 바람, 물을 순환시키는 구조를 조형과 통합시켜요.
그의 건축은 에코기술과 감각적 디자인이 충돌하지 않도록 **형태 자체가 기능을 품도록 설계**돼 있어요. 그래서 무겁지 않고 가볍고 즐겁게 지속가능성을 전달해요.
재료 선택도 유연하고 실험적이에요. 콘크리트, 목재, 유리뿐 아니라, **재활용 플라스틱, 고성능 패널, 태양광 유닛**까지 쓰이며, 그 배열도 아름답게 구성돼 있어요.
그리고 무엇보다 눈에 띄는 건 **비틀림, 경사, 루프, 나선형 등 조형적 변형**이 기능적으로도 작동한다는 점이에요. 조형은 감각적이지만 결코 장식이 아니에요.
그의 공간은 항상 ‘기술적이면서도 본능적으로 편안’하게 느껴져요. 이게 바로 BIG 스타일이죠.
대표작과 글로벌 프로젝트 🌍
✅ 8 House (덴마크) 무한대(∞) 모양의 주거 단지로, 걷기 좋은 슬로프와 다양한 생활 유형을 하나로 통합한 실험적 주거 건축이에요.
✅ VM Houses V와 M 형태로 구성된 주거 건물. 각 세대에 채광과 전망을 최대한 제공하면서도 독특한 도시 조형을 만들어냈어요.
✅ Amager Bakke / CopenHill (코펜하겐) 쓰레기 소각장 위에 **스키 슬로프와 하이킹 코스**를 올린 획기적인 프로젝트. 환경시설을 여가공간으로 바꾼 대표 사례예요.
✅ VIA 57 West (뉴욕) 피라미드와 마천루를 결합한 주거 타워. 뉴욕 고층 주거의 새로운 아이덴티티를 만든 구조예요.
✅ Google North Campus (캘리포니아) 자연광 유입, 에너지 흐름, 직원 유연성까지 고려한 미래형 사무 공간. BIG와 Heatherwick Studio의 협업 프로젝트예요.
세계 건축계에 남긴 영향 🌐
빅 인겔스는 현대 건축이 지나치게 무겁고 복잡하다는 편견을 깨고, 건축이 **경쾌하고 유쾌하면서도 의미 있어야 한다**는 관점을 실천했어요. 그래서 많은 젊은 건축가들이 그의 접근을 롤모델로 삼고 있어요.
그는 건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사람들에게 **미래를 상상하게 만드는 디자이너**예요. 디자인 컨셉, 발표 방식, 대중과의 소통 모두에서 혁신적인 흐름을 만들어냈죠.
‘YES IS MORE’은 이제 하나의 슬로건을 넘어, **건축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자리 잡았고, 기업 캠퍼스, 생태건축, 복합문화공간 설계에서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어요.
그는 단순히 멋진 건물을 짓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의 삶을 유쾌하게 리디자인하는 미래 도시 건축가**예요.
🚀 빅 인겔스 영향력 요약표 📊
영역 | 영향력 | 대표 사례 |
---|---|---|
건축 커뮤니케이션 | YES IS MORE 철학을 대중에게 시각적으로 전달 | 그래픽 노블형 건축서 |
지속가능한 미래 도시 | 에코 + 여가 + 도시계획 통합 | CopenHill, Google Campus |
건축교육 및 미디어 영향 | TED, 유튜브, 전시 등 활발한 강연과 대중 소통 | BIG 쇼룸, 전시회 |
비판과 과감한 실험성 ⚠️
빅 인겔스는 종종 “너무 가볍다”는 비판을 받아요. 일부 건축 평론가들은 그의 작품이 철학보다 **형태나 화제성에 치우쳐 있다**고 말하기도 해요.
또한 지나치게 유쾌하고 포지티브한 태도가 **건축의 깊은 사회적 고민을 회피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도 있어요. 하지만 그는 “비판보다 대안을 제시하자”는 태도를 유지하고 있죠.
실제 프로젝트에서도 기술적 도전이 많았어요. 슬로프형 건물이나 비정형 구조는 건설비나 유지비에서 이슈가 되곤 해요. 하지만 그는 항상 **"과감한 상상 없이는 발전도 없다"**고 강조해요.
결국 빅 인겔스는 비판 속에서도 유연하게 소통하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통해 새로운 길을 여는 실천가예요.
FAQ
Q1. 빅 인겔스는 어떤 건축가인가요?
A1. 덴마크 출신의 글로벌 건축가로, 창의적이고 지속 가능한 건축을 유쾌하게 풀어내는 인물이에요.
Q2. YES IS MORE는 무슨 뜻인가요?
A2. 기능과 디자인, 환경과 즐거움이 공존할 수 있다는 긍정적 설계 철학이에요.
Q3. 어떤 작품이 가장 유명하죠?
A3. 8 House, CopenHill, VIA 57 West, Google Campus가 대표작이에요.
Q4. 건축 스타일의 특징은 뭔가요?
A4. 조형적으로 유쾌하고 실험적이면서, 에너지 효율과 도시 맥락도 고려해요.
Q5. 젊은 건축가들에게 어떤 영향을 줬나요?
A5. 대중 친화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창의적인 접근으로 큰 영감을 줬어요.
Q6. BIG 사무소는 어떤 곳인가요?
A6. 덴마크와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는 세계적 건축 설계 그룹이에요.
Q7. 건축 외 활동도 하나요?
A7. TED 강연, 출판, 넷플릭스 다큐 ‘Abstract’ 출연 등 다양한 미디어 활동을 해요.
Q8. 건축에서 유머가 중요한가요?
A8. 그는 유머는 사람과 공간을 연결하는 가장 자연스러운 방식이라고 말해요.